Clean Code 1주차에 이어서 정리하는 2주차 내용
1주차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!!
https://dreammk.tistory.com/20
[IT BOOK REVIEW] 1. CLEAN CODE (1)
개발자라면 한번쯤 접해봤을 책, Clean Code좀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고 싶어서 해당 책 내용을 정리하게 되었다. 0. 책에 대한 정보 Clean Code(클린 코드)『Clean Code(클린 코드)』은 오브젝트 멘토(O
dreammk.tistory.com
이어서 정리를 해보면,
5. 형식 맞추기
형식을 맞추는 목적
: 코드 형식은 의사소통의 일환이기 때문에 중요함.
[ 적절한 행 길이를 유지하기 ]
- 신문 기사처럼 작성하기 : 이름은 간단하면서도 설명이 가능하도록 ! (소스 아래 내려갈수록 의도 세세하게 묘사)
- 개념은 빈 행으로 분리하기 : 코드 내에 빈 행으로 개념 분리 ! (코드를 읽어 내려가다보면 빈 행 담줄에 바로 눈길이 멈추니까?)
- 세로 밀집도 : 줄바꿈이 개념 분리이면 / 세로 밀집도가 연관성이라 생각하기 !!
- 변수 선언 : 변수 사용한 위치에 최대한 가까이 선언하기
- 종속 함수 : 한 함수가 다른 함수를 호출한다면 두 함수는 세로로 가까이 배치하고, 호출하는 함수를 호출되는 함수보다 먼저 배치하기
- 개념적 유사성 : 친화도가 높을수록 코드 가까이에 배치하기 (서로 종속성이 있거나, 서로가 서로를 호출하는 관계라던가..)
[가로 형식 맞추기]
- 가로 공백과 밀집도 : 가로로는 공백을 사용해 밀접한 개념과 느슨한 개념을 표현하기

- 들여쓰기 : 들여쓰기한 파일은 구조가 한눈에 들어온다.
[팀 규칙]
- 팀에 속한다면, 팀 규칙에 합의해야 하며 모든 팀원은 그 규칙을 따라야한다.
[#5 후기]
결국 팀원들과 함께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, 다른 사람들이 모두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형식에 맞춰서 개발할 것 !
특히 새로운 팀으로 소속된다면 그 팀 규칙에 맞게 개발하여 코드를 짜는 것도 중요하다.
🙋♀️ 형식에 맞춰서 쉽게 의사소통 될 수 있도록 개발 할 것 🙋♀️
6. 객체와 자료구조
객체와 자료구조의 차이
객체 -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함.
자료구조 -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다.
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, 자료를 숨김
: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방면에, 기존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려움
자료구조는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함.
: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는 것은 쉬우나,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.
시스템 구현 시,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면 --> 클래스 + 객체가 적합하고 /
새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면 --> 절차적인 코드와 + 자료구조가 유용함.
[#6 후기]
시스템에 따라서 어떤게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장단점을 명확히 구분해두기!
7. 오류처리
- 오류코드 보다는 예외를 사용하라 (더 깨끗하게 보여짐)
- try~catch~finally 문 부터 작성하라 : try 블록에 들어가는 코드를 실행하면 어느 시점에서든 실행이 중단된 후 catch 블록으로 넘어갈 수 있음.
- 미확인 예외를 사용하라
- 예외에 의미를 제공하라 :오류 메시지에 정보를 담아 예외와 함께 던진다. (실패 연산 이름과 + 실패 유형도 언급하기)
- 호출자를 고려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하라 : 오류를 정의할 때,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오류를 잡아내는 방법! 이 되어야함.
예외클래스가 보통 하나만 있어도 충분한 경우가 많다. - null 을 반환하지 마라 / null을 전달하지 마라 (메서드에서 null을 반환하는 방식도 나쁘지만, null을 전달하는 방식은 더 나쁨!)
오류 처리를 프로그램 논리와 분리해 독자적인 사안으로 고려하면 튼튼하고 깨끗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
[#7 후기]
코드에서 예외를 이용하여 오류를 처리하는 것은 중요하다. 프로세스를 계속 이어나갈지 아니면 예외처리되어 실행 중단되어 롤백할지 등 여러 역할을 할 수 있기에, 필요한 경우 예외처리 하여 안정성 높은 코드를 짜봅시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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